웃음 꽃 피어나는 이야기

고객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홍보센터

02

월호

우리관리웹진 W-zin

테마기획 흔들렸다 바로섰다 ②

16기 관리소장 공개채용 Review

  • 등록일 : 20-02-05
  • wzin@woorihom.com


 

 

 

 

 

우리관리는 ‘투명한 관리는 깨끗한 인사에서 시작한다’는 사명감 아래 지난 2002년 업계 최초로 관리소장 정기 공개채용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투명하고 공정한 인사를 통해 우수 인재 채용에 적극 나서기 위함이었는데요. 공채15기 선발이 엇그제 같기만 한데 또 다시 한 해가 지나 제16회 관리소장 공개채용 전형이 실시되었습니다.

 

 

그럼, 치열했던 현장 속으로 함께 들어가 보실까요?

 



인생 제2막을 설계하는 중장년층에게 주택관리사가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반면 주택관리사 시험에 합격했음에도 동종업계 경력 부재로 취업하지 못하는 이들 또한 적지 않습니다. 

 

게다가 지난해 실시된 제22회 주택관리사(보) 자격시험은 절대평가로 치러진 마지막 시험인 탓에 평소보다 훨씬 많은 지원자가 몰려들었습니다. 상대평가로 바뀌는 다음 시험부터는 더욱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손에 넣기가 힘들어질 것이라는 생각에 많은 이들이 도전장을 내민 결과였지요. 합격자 수도 예년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요. 실제로 21회 시험 당시 762명에 불과했던 합격자 수는 22회 시험에서 4101명으로 폭증했습니다. 무려 438%나 늘어난 것이죠.




 




 

 

 

 

험난한 과정을 뚫고 시험에 합격했지만 좁디좁은 취업문을 뚫고 관리소장이 되기란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관리는 제22회 주택관리사(보) 자격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관리소장 공개채용 16기 전형을 실시하였는데요. 지난 1월 20일 최종합격자 명단을 발표하며 총 81명의 예비 관리소장을 새식구로 맞이 하였습니다. 

 




공채 16기 입소식


주택관리사(보) 자격시험 합격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올해 공채 선발인원도 예년보다 크게 늘었습니다. 제15회 전형을 통해 총 66명을 선발했던 작년에 비해 15명이 늘어난 총 81명을 선발하였습니다. 이는 보다 많은 이들에게 기회를 부여함과 동시에 다양한 사회경험을 가진 이들을 폭넓게 채용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제16회 우리관리 관리소장 공개채용 전형을 통해 총 81명이 우리관리 가족이 되었습니다. 많은 인원을 선발한 만큼 재미 있는 통계가 나왔습니다. 제16기 전형의 특징을 아래에서 살펴볼까요?


공채 16기 중 절반은 여성!


이번 공채 합격자 중 남성의 비율은 58%, 여성 42%로 81명 중 34명이 여성인 셈인데요.  역대 공채전형의 여성 선발율이 20~30% 선으로 남성이 더욱 많았던 것을 생각하면 올해는 여성 공채생들의 활약이 매우 두드러진 결과입니다. 바야흐로 ‘여성 관리소장 전성시대’입니다. ^^




공채 16기 예비 여성 관리소장


부부가 동시에 공채 16기 선발


이번 전형에서는 부부가 동시에 공채 16기 예비 관리소장으로 선정되어 눈길을 끌었는데요. 주인공은 바로 송영태 예비 관리소장과 정미선 예비 관리소장 부부입니다. 두 분은 뭐가 그리 부끄러우셨는지 부부인걸 숨기셨는데요. 공채전형의 마지막 과정인 오리엔테이션 기간에 와서야 부부임이 밝혀지면서 많은 놀라움을 자아냈답니다.


합격자 평균연령은 46세!


주택관리사에 대한 선호도가 예전보다 높아지면서 주택관리사에 도전하는 이들의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습니다. 올해 선발된 81명의 예비 관리소장의 평균 연령도 46세를 기록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젊은층 만이 공채생으로 선발되는 것은 아닌데요. 공채생들의 다양한 사회경험을 중시하는 우리관리는 올해 만 60세부터 만 27세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연령층을 예비 관리소장으로 선발했습니다.




공채 16기 환영회


공채생들의 마지막 난관…스파르타식 오리엔테이션!


우리관리는 이번 관리소장 공개채용을 위해 지난해 12월 서류전형을 실시하여 총 790건을 접수했습니다. 이후 서류심사 합격자 155명을 대상으로 임원진 면접을 통해 2차 합격자 명단을 발표했는데요.




공채16기 임원진 면접


그러나 여기서 끝이 아니었습니다. 면접 합격자들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혹독한 일정의 오리엔테이션이었기 때문이었는데요.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공채 선배들이 근무하고 있는 사업장 견학은 물론 각종 전문분야 교육에 이르기까지 공채 16기 예비 관리소장들은 숨가쁜 2박 3일을 보냈습니다.




오리엔테이션 - 교육



오리엔테이션 - 현장학습







이번 전형을 통해 선발된 예비 관리소장들은 향후 순차적으로 우리관리가 관리하는 사업장에 관리소장 또는 중간관리자로 배치되어 업무를 시작하게 됩니다. 






공채 16기 예비 관리소장 여러분의
성공적인 인생2막을 우리가족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