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꽃 피어나는 이야기

고객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홍보센터

05

월호

우리 스토리

사업장탐방

기본에 충실한 명품관리

  • 등록일 : 19-05-01
  • 사업장탐방
  • wzin@woorihom.com

마포래미안웰스트림

 

소장명 : 박종면

세대수 : 8개동 835세대

최초계약 : 2016.10.

 

따스한 봄바람을 맞으며 떠난 5월 사업장탐방 취재의 주인공은 전문화부문 8본부 소속 마포래미안웰스트림이다. 마포래미안웰스트림은 지난 2016년 10월부터 우리관리에서 관리를 맡고 있다. 8개동 835세대 규모에 관리면적은 125,430m2에 달한다. 동간 거리가 넓어 일조량이 풍부하고, 한강변을 마주한 아파트 가운데서도 월등한 조망권을 갖는 단지로 명성이 자자하다.

 

 


또 하나의 특징은 이 아파트가 국내 최초의 세대분리형 아파트라는 점이다. 이는 세대별 별도의 현관과 원룸을 만들어 임대수익을 낼 수 있는 독특한 구조를 의미한다. 현재 80%가 넘는 세대에서 세대분리를 통해 임대수익을 내고 있다.

이처럼 멋진 래미안웰스트림의 가치를 더욱 빛내기 위해 박종면 관리소장을 비롯한 16명의 직원들은 매일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이 곳에서는 지금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을까? 지금부터 래미안웰스트림의 내면을 속속 들여다보도록 하자.

 

도심 속 쉼터 래미안웰스트림
래미안웰스트림은 잘 조성된 단지 내 산책로와 휴식공간으로 도심 속에서도 여유로운 삶을 즐기기에 손색이 없다. 또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풍부해 편리한 생활환경을 제공한다. 탐방에 앞서 단지를 먼저 한 바퀴 둘러 보았다.


1. 눈이 즐거운 아름다운 산책로
각종 초화류와 잘 정돈된 조경수가 어우러진 산책로는 단지 외곽 전체를 휘감고 있다. 특히 철쭉이 제철을 맞은 요즘은 더욱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다. 이 밖에도 단지 곳곳에 배치된 화분 등에서도 사계절 내내 다양한 꽃과 식물들을 감상할 수 있다.

 

 


2. 연못 바라보며 커피 한잔…카페 웰스트림
단지 정 중앙에 위치한 카페 웰스트림은 저렴한 가격의 커피와 함께 휴식을 즐기고자 하는 입주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카페 창 밖 연못을 바라보며 커피 한잔의 여유를 느끼거나 노트북을 펼쳐 놓고 웹서핑을 즐기기에도 제격이다. 관리사무소 직영으로 운영하는 이 카페의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은 단돈 1,500원이다.

 

 


3.  피트니스센터 & 골프연습장
신식 아파트라면 빠질 수 없는 피트니스센터와 골프연습장도 잘 조성되어 있다. 각 시설 모두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체계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다.

 

 

 

​기본에 충실히...명품관리를 완성하다
래미안웰스트림은 기본에 충실한 관리를 모토로 모든 시설물을 꼼꼼하게 유지관리 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일간, 주간, 월간 정기적 점검을 통해 하자를 적출하고 정기적으로 점검일지를 작성해 모든 시설물을 파악하는 것은 물론 수시보고 체계를 통해 시설물 고장시 즉각적으로 복구를 실시한다.

 

지하주차장을 지나는 모든 배관에도 관리번호를 비롯한 자세한 정보가 기록되어 있다. 

 


<표> 마포래미안웰스트림의 점검일지 현황

 

그렇다면 관리분야에서 이 아파트의 모범사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간략하게 세 가지만 살펴보도록 하자.


1. 좀더 쾌적한 주차환경을 위하여...주차장 증설
이 아파트는 2016년 준공된 아파트로서 비교적 세대수 대비 주차공간이 풍부한 편이다. 그러나 분리세대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주차 수요는 언제든 증가할 수 있다. 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관리사무소는 경차 주차구역 및 주차장 신설이 가능한 빈 공간을 활용해 주차구역을 추가해 주차구획을 늘렸다(전체 주차대수 대비 10%까지 변경 가능).

 

 


2. 화분 분갈이장 설치
화분 분갈이를 하는 입주민들을 위해 마련된 시설이다. 지정된 분갈이 장소가 마련되면서 화단에서의 무분별한 분갈이 행위가 사라진 것은 물론 깨끗한 단지 환경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

 

 


3. 분리수거장 마저 ‘깨끗’
불쾌한 냄새와 지저분한 주변 환경까지. 보통 분리수거장은 미관을 해치는 장소이자 가까이 다가가고 싶지 않은 곳으로 통한다. 그러나 마포래미안웰스트림의 분리수거장은 달랐다. 분리수거장 만큼은 24시간 청결하게 관리하고자 하는 관리사무소의 노력 덕분이다. 수시로 물청소와 정리정돈을 하며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고자 힘쓴다. 덕분에 단지 곳곳에 위치한 분리수거장은 주변 시설과 함께 단지의 일부분으로서 자연스럽게 자리 하고 있다.

 

 

 

안전한 아파트...우리 스스로 만들어요
래미안웰스트림은 최고 층수가 35층에 달하는 고층아파트다. 높게 우뚝 선 웅장한 8개동은 멀리서도 우월한 존재감을 뽐내며 한강변 스카이라인을 이루는 건물들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화재 등 긴급 상황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없다면 이같은 아름다움은 결국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관리사무소와 입주자대표회의는 긴급 상황에 철저히 대비하며 입주민들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특히 매달 실시하는 민관 합동 소방훈련이 눈길을 끈다. 이 아파트는 마포구 소재 100m 이상 건물 중 순수 아파트로서 마포소방서 소방훈련 대상에 선정되어 소방훈련을 시작했다. 지난해 총 4회에 걸쳐 훈련을 가졌고, 올해부터는 아예 매달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관리사무소와 입대의는 소방안전 연간 캠페인을 통해 입주민 의식개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캠페인 주제는 소화기 사용 요령부터, 비상계단 물건 적치 금지, 화재시 대처 요령, 단지 내 소방설비 소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캠페인 홍보물은 입주민들이 자주 접하는 장소마다 게시하여 숙지할 수 있도록 했다.

 

 

 

취재를 마치며 박종면 관리소장은 "관리비 절감과 입주민 만족을 위한 서비스 제공을 바탕으로  우리 아파트를 모두가 조화롭게 살아가는 터전으로 만드는 것이 저와 우리 직원들의 목표입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마포래미안웰스트림과 함께 하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