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꽃 피어나는 이야기

고객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홍보센터

11

월호

사업장 탐방

사업장탐방

모두가 부러워하는 송도의 명품아파트

  • 등록일 : 18-11-01
  • 사업장탐방
  • wzin@woorihom.com

모두가 부러워하는 송도의 명품아파트
송도더샵그린워크3차17블록

 

관리소장 : 성화순

세대수 : 358

 

지난 10월 1일. 인천송도더샵그린워크3차17블록으로부터 기쁜 소식을 전해 들었다. 바로 이 아파트가 인천지역 수 많은 아파트와의 경쟁을 뚫고 2018년 인천시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로 선정됐다는 소식이었다. 

   


송도더샵그린워크3차17블록은 △재활용품 활용 어린이버스정거장 리모델링 △관리실 통화녹음시스템 도입 △전기차 충전기 설치 △카셰어링 도입 △공용카트 비치 △어르신 돌봄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바탕으로 좋은 평가를 얻었다.

 

특히 2017년 연수구 마을공동체 우수사업에 선정되는 등 공동체 활성화를 추진하고, 어린이 및 유아를 대상으로 책놀이를 통한 층간소음 교육을 실시하는 등 이웃간 화합과 배려를 위해 힘 썼다.


이에 성화순 관리소장을 만나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이웃과 함께 행복한 아파트를 만들다
송도더샵그린워크3차17블록은 ‘이웃과 함께 행복한 아파트’를 만들고자 인천시, 연수구 공동체 활성화 관련 지원사업에 응모하여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아나바다 장터
주민들의 참가 신청을 받아 한정된 인원만 판매자로 나설 수 있다. 올해로 3년 째 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2.이웃과 함께 나눠요 행사/입주 기념 행사
이웃과 함께 나눠요 행사는 최근 인천시 마을공동체 사업의 일환으로 열린 행사다. 다채로운 체험부스를 설치하고 가족, 이웃과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주요 부스는 아빠와 함께 떡볶이 만들기, 풍선아트, 페인팅 체험, 훌라후프왕 선발 등이다. 특히 아빠와 함께 떡볶이 만들기 부스는 가장 높은 인기를 누렸다.

 

 

 

​이와 함께 지난 9월 29일에는 입주 3년을 기념하여 ‘그린워크3차17블록 세돌잔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단지 내외 공연단의 축하공연, 노래자랑, 장기자랑, 마술 공연 등이 마련되어 주민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했다.

 



3.함께 배워요! 힐링요가, 홈카페
 인천시 연수구 지원사업 시행에 따라 전문 강사의 지도 아래 열린 문화강좌다. 젊은 입주민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단지 특성에 따라 이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강좌를 개설했다. 힐링요가는 주2회 화요일과 목요일마다 열린다. 홈카페는 일종의 바리스타 교육이며, 배움과 친목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 인기가 높다. 물론 두 강좌 모두 수강료는 무료다.

 

힐링요가(왼쪽), 홈카페(오른쪽) 


4.활발한 재능기부 활동
봉사정신으로 똘똘 뭉친 입주민들의 적극적인 재능기부 활동도 주목할 만 하다. 김신용 입주자대표회장이 강사로 나서는 기타 강습, 디자인을 전공한 입주민이 직접 운영하는 퍼포먼스 미술교육, 현직 영어강사로 재직 중인 입주민의 영어스토리텔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맨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기타강습, 퍼포먼스 미술교육, 영어스토리텔링 


성화순 소장도 주민들을 위한 봉사에 팔을 걷어 붙였다. 상담심리학 교육대학원을 졸업하고, 전문상담교사로 활동한 이력을 보유한 성 소장은 ‘나를 찾아서 떠나는 여행’이라는 주제로 MBTI검사(성격유형 간편검사 및 해석)를 통해 100명이 넘는 주민들에게 상담서비스를 제공했다. 주민들의 반응은 폭발적이다. 주민들은 아파트 카페를 통해 ‘소장님 최곱니다!!’, ‘접하기 어려운 프로그램을 아파트에서 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아요’와 같은 반응을 보였다.

 

 

성 소장의 활약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공동주택 대표 민원인 층간소음 해소에 대한 관심으로 층간소음관리사 1급 자격을 취득한 성 소장은 직접 강사로 나서 어린이들을 위한 층간소음 교육을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그림책 읽기, 발표 수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교육을 진행해 인기가 높다. 송도더샵그린워크3차17블록은 이 같은 노력으로 2018년 인천시 층간소음 모범단지로 선정되기도 했다.

 

층간소음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성화순 소장의 모습. 

 

편리한 서비스 제공, 맡겨만 주세요!
송도더샵그린워크3차17블록은 주민들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무엇인지 항상 고민하고, 이를 직접 적용하며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정문 옆 택배 보관소를 어린이 버스 정류장으로 개선한 사례다. 택배 보관소는 각 동별 무인택배함으로 자리를 옮겼고, 그 자리에는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통원 버스를 기다릴 수 있는 버스정류장이 들어섰다. 조성 과정에서 등받이 매트, 책꽂이 등은 재활용품을 활용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공사를 마무리 했다.

 


 

버스 정류장 설치 후 가장 큰 변화는 무더운 날에는 시원하게, 추운 날엔 따뜻하게 버스를 기다릴 수 있다는 점이다. 또 외부를 확인할 수 있는 CCTV를 설치하여 기다리던 버스를 놓치는 일이 없도록 했다. 관리주체의 세심함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입주민을 위한 교통 편의 서비스 제공도 주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최근 한전의 지원사업으로 전기차 충전기(급속 1대, 완속 2대)를 무상으로 설치하여 편리하게 전기차 충전을 할 수 있고,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하며 주민들이 언제든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소(왼쪽), 카셰어링 전용 주차구역(오른쪽)


그 밖의 모범사례는?


하나.여름철 모기가 많은 지역 특성상 헬스장, 골프장 등 커뮤니티 시설마다 전기모기퇴치기를 설치했다.

 


 


둘.지하주차장에 공용카트를 설치하여 무거운 짐을 나르는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셋.만 70세 이상 어르신 세대 내 시설 문제 발생 시 어르신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성화순 소장은 “소통이 잘되는 행복한 아파트를 꿈꾸며 입주자대표회의, 입주민들과 끊임 없이 소통해 온 결과 좋은 상까지 받은 게 아닌가 싶네요. 입주민 심리상담이나 층간소음 교육은 제가 좋아서 하는 일이고, 다른 것들은 든든한 우리 직원들의 노력과 대표회의 여러분의 지원 덕분에 가능한 일 들이었습니다. 오늘도 감사함을 느끼며 앞으로도 더 열심히 뛰어보겠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송도더샵그린워크3차17블록과 함께 하는 사람들​

 

왼쪽부터 차례로 백낙효 설비주임, 김상현 보안반장, 성화순 관리소장, 정은상 관리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