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꽃 피어나는 이야기

고객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홍보센터

11

월호

우리 스토리

사업장탐방

최고를 향해 달리는 경기도 모범관리단지

  • 등록일 : 19-11-01
  • 사업장탐방
  • wzin@woorihom.com

수원영통신명동보

 

관리소장 : 박순화

세대수 : 8개동 836세대

 

 

 

지난 10월. 경기도는 도내 공동주택 8개 단지를 2019년 모범․상생관리단지로 선정했다. 이달의 사업장탐방 주인공 수원영통신명동보도 금번 평가에서 500~1000세대 그룹의 모범관리단지로 선정되는 기쁨을 누렸다.


경기도는 모범관리단지 선정에 앞서 7개 시·군에서 추천한 11개 공동주택단지를 대상으로 지난 달 서류와 현장평가를 실시했다.


평가는 500세대 미만, 500세대 이상~1,000세대 미만, 1,000세대 이상 3개 그룹으로 나눠 ▲일반관리분야 ▲시설안전 및 유지관리분야 ▲공동체 활성화분야 ▲재활용 및 에너지절약 4개 분야 18개 항목에 대해 실시했다.


수원영통신명동보는 8개동 836세대 규모의 이 아파트로, 지난 1997년 준공되어 어느덧 20년차를 훌쩍 넘긴 지역 내 터줏대감이다. 20년의 세월이 무색할 만큼 잘 관리된 경관을 자랑하고 있으며, 잘 정돈된 각종 시설물, 넓고 깨끗한 주차장까지 흠잡을 곳이 없다.

 

수원영통신명동보 지상주차장의 모습. 이웃을 배려하는 전면주차 문화가 정착된 모습이 훈훈하다. 

 

기쁜 소식을 전해 듣고 찾은 영통신명동보아파트는 모범관리단지 선정이라는 경사를 맞은 것 치고는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업무가 진행되고 있었다. 그럼 지금부터 영통신명동보의 매력 속으로 퐁당 빠져보자.

 

꾸준한 시설개선…입주민 편의향상과 상생의 의미를 담다
영통신명동보는 입주 20년차를 넘긴 아파트라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깨끗한 외관을 자랑한다. 작은 것 하나도 놓치지 않고 세심하게 시설 개선에 임한 결과다.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다.

 

전기실 장비에는 정전을 대비한 복전 순서표시 등이 잘 되어 있다. 이를 통해 유사시에도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비상대응이 가능하다. 


단지 내 보도블록 전면교체 공사
지난 2018년 추진된 공사로 단지 내 보도블록을 전면 교체한 사업이다. 보도블록을 깔끔하게 정비함과 동시에 수원시 공동주택 지원사업의 수혜를 받아 총 4500만원의 관리비를 절감했다.

 


 


CCTV 교체공사
올해에는 노후 CCTV를 모두 새것으로 교체했다. CCTV교체공사 과정에서도 수원시로부터 3000만원을 지원 받아 공사비 상당부분을 절감했다. 공사 후 또렷한 화질로 단지 내 구석구석을 또렷하게 감시할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주민들은 선명하고 빈틈 없는 CCTV 덕분에 더욱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게 됐다.

 



화분 분갈이 공간 설치
단지 내 화단에 화분 분갈이 공간을 지정해 운영한 사례다. 입주민들이 분갈이를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하여 무분별한 경관 해소를 방지함과 동시에 이용이 편리하여 입주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분갈이 장소는 우리관리의 고객만족사례를 벤치마킹하여 현장에 도입한 것이다.

 



경비원∙미화원과의 아름다운 동행
영통신명동보는 경비원 및 미화원 휴게실에 에어컨을 설치하여 쾌적한 환경을 보장함과 동시에 근무공간과 분리된 별도의 휴식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어찌 보면 당연한 행보이지만 경비∙미화 노동자들과의 행복한 동행을 위해 제대로 된 휴식권을 보장하고 있다는 것은 칭찬 받아 마땅한 일이다.


이밖에도 ▲공용부분 조명 LED전구 교체에 따른 에너지 절감 ▲옥외 경관조명 추가 설치에 따른 야간안전 확보 ▲난방 급탕밸브 수리에 따른 세대 내 누수 민원 해결 ▲지역난방 압력계 전면교체 등 주택장수명화 실현을 위해 계획에 따른 시설개선 작업이 한창이다.

 

단지 내 곳곳에 설치된 경관조명. 밤 시간 입주민의 안전한 통행을 위한 등불의 역할을 함과 동시에 은은한 야경을 연출하는 효과도 있다.  

 

지난 3년간 이 아파트의 관리비 절감 총액은 2억2500만원에 달한다.

 

영통신명동보 공동체 활성화의 구심점 작은도서관
영통신명동보는 지난 1997년 입주 당시부터 22년간 작은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개관 초기부터 도서실의 기능을 하며 꾸준히 운영되던 작은도서관은 2017년 수원시 작은도서관 등록 및 수원시 자원봉사센터 등록 이후 공동체 활성화의 구심점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작은도서관 전경

특히 2018년에는 수원형 따복공동체 공모사업에 선정되며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당시 주요 활동으로는 공동체 활성화 우수단지 벤치마킹 견학, 독서논술과 미니북 만들기, 캘리그라피, 꽃밭 가꾸기, 나도 바리스타!, 전래놀이를 통해 배우는 예절교육 등이 있다. 주2회 문을 열었던 작은도서관은 이 시기부터 주 4회로 운영을 확대하여 좀더 자주 입주민들과 만나고 있다.

 

캘리그라피강좌(좌), 아크릴 수세미 만들기 강좌(우)

올해에도 영통종합사회복지관의 ‘APT TO YOU 프로그램’을 통해 꽃밭 만들기, 아크릴수세미 만들기, 밥상공유 프로그램, 전래놀이 등 다양한 사업을 이어 나가고 있다.
문화강좌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으로 이 아파트에는 여러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먼저 입주민들의 공동체 활성화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었고, 입주민 외 인근 주민들도 활동에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아파트 담장을 넘어 지역 공동체 활성화에도 상당부분 기여하고 있다.

 


매년 가을 열리는 벼룩시장도 영통신명동보의 자랑이다. 2017년 처음 시행된 벼룩시장은 2018년 2회 행사 때부터는 작은도서관 문화강좌를 통한 입주민의 작품전시회를 겸하며 규모를 키웠다. 또한 커피시음회를 개최하여 수익금 전액을 영통3동 행복복지센터에 기부하여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서기도 했다.

 

​수원영통신명동보의 전통으로 자리잡은 입주민 벼룩시장

올해에도 문화강좌 수강 입주민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한편 수세미 강좌를 통해 제작한 수세미를 판매해 얻은 수익금을 불우이웃돕기 성금으로 전달할 계획이다.

 

수원영통신명동보와 함께 하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