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꽃 피어나는 이야기

고객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홍보센터

12

월호

사업장 탐방

사업장탐방

행복이 넘실대는 우리집

  • 등록일 : 19-12-01
  • 사업장탐방
  • wzin@woorihom.com

김포한강한가람LH2단지

 

관리소장 : 홍예원

세대수 : 1500

 

 

 

2019년 마지막 사업장탐방은 조금 특별한 사업장을 찾았다. 주인공은 바로 김포한강한가람LH2단지다. 단지명만 들었을 때는 일반 아파트와 별 다른 차이가 없을 것 같지만 이 아파트는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등이 다수 거주하며 희망을 키워 나가는 행복주택이다. 입주민 중 청년 층의 거주 비율이 높은 덕분에 항상 활기가 넘치는 젊은 아파트다. 

  

1500세대 규모를 자랑하는 한가람LH2단지는 전국 행복주택 중에서도 손꼽히는 대단지다. 많은 입주민이 거주하는 만큼 부대 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단지 내에는 공립어린이집은 물론 김포시 건강가정 다문화센터, 사회적 기업(커피숍)이 마련되어 있어 생활의 편의를 더한다.


 

입주민 공동체 활성화의 터전, 작은 도서관 개관
한가람LH2단지의 작은 도서관은 지난 11월 14일 개관행사를 통해 주민들과 첫 만남을 가졌다.


개관일인 14일과 21일 양일간은 도서관 개관을 기념하여 특별한 강연과 체험행사가 마련되어 눈길을 끌었다. 먼저 14일에는 단지 내 거주하는 청년세대, 신혼부부들을 위한 ‘가정 경제 관리 첫걸음’ 강좌를 열어 많은 관심을 받았다.

 

작은도서관 개관기념 특별강좌
 


21일에는 단지 내 사회적기업 ‘트립티’의 협조 하에 ‘마음을 내리는 핸드드립’ 강좌가 마련되었고, 김포시 건강가정 다문화센터를 통한 ‘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 체험행사가 마련되어 큰 호응을 얻었다.


앞으로 도서 대출 및 열람공간 그리고 입주민 공동체 활성화의 장으로서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직은 걸음마 단계이지만 독서회 회원을 모집하고 각종 강좌 등을 기획하여 내실을 다지고 활성화 시킬 계획이다.


도서관은 입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자원봉사로 운영하며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주6일 입주민들을 맞이하게 된다.

 

작은도서관 전경 

 

어르신 곁에는 언제나 관리사무소가 있습니다!
한가람LH2단지는 단지 특성상 젊은층의 거주비율이 높지만 사회적 약자인 어르신도 다수 거주하고 있다. 이를 고려하여 관리사무소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특화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먼저 65세 이상 어르신 세대를 대상으로 ‘세대 방문 점검 서비스’ 상시 운영이 눈길을 끈다. 이 서비스는 단순한 시설물 점검에 그치는 것이 아닌 세대 방문을 통해 어르신과 소통을 나누는 시간이 되고 있어 훈훈함을 자아낸다. 주요 점검항목은 난방상태, 수도설비, 전기설비, 창호, 현관문 상태, 인터폰 점검 등 다양하다.

 

어르신에게 온도조절기 사용법을 안내하는 관리직원의 모습. 관리직원들은 세대 방문을 통해 어르신들의 고민을 시원하게 해결해주고 있다.  


이와 함께 주 1회 갖는 ‘사랑의 도시락 배달’도 눈 여겨 볼만 하다. 관리사무소와 인근 마트가 연계하여 어르신들에게 도시락을 제공하는 이웃사랑실천 행사로, 관리사무소 직원들이 인근 마트에서 도시락을 가져와 손수 배달에 나서고 있다. 직원들은 이 과정에서도 어르신들과 만나 불편사항 청취와 함께 안부인사를 나누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또한 김포시 자원봉사센터와의 연계사업도 활발하다. 관리사무소 내 나눔냉장고를 설치하여 신선한 식자재 등을 매주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공급하고 있고, '사랑의 밥차' 프로그램을 유치하여 지난 5월과 6월 단지 내에서 무료급식, 문화공연 등을 개최한 바 있다.



 


 

그 밖의 우수 사례는? 

 

1. 호텔 부럽지 않은 깨끗한 게스트룸
김포한강한가람LH2단지는 단지 특성상 세대별 면적이 비교적 작은 편이다. 때문에 입주민의 가족, 친지, 지인 등의 방문시 편히 머무를 공간이 부족했는데, 이를 해소하고자 관리사무소는 단지 내 방문객을 위한 게스트룸 2개 호실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게스트룸은 온돌방과 침대방 각 1개실을 마련하여 방문객들이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게스트룸은 가전, 가구, 각종 집기 등을 관리사무소에서 구입해 꾸몄으며, 매일 위생점검과 시설물 점검을 통해 꼼꼼하게 유지관리하고 있다.

 


2. 지하주차장 유도 사인물 설치
지하주차장에서 출구 찾기가 힘들다는 의견을 수렴해 멀리서도 한 눈에 출구를 찾을 수 있도록 유도등을 설치한 사례다. LED조명을 사용해 전기세는 줄이고 시인성을 올려 주민들의 반응이 좋다고 한다.

 

 


3. 전기차 충전기 설치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전기차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기차 전용 충전기도 빠짐 없이 마련되어 있다. 입주 당시에는 없던 것을 입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관리사무소에서 추후에 설치한 것이다.

 


 

4. 민관합동 소방훈련

1500세대가 거주하는 대규모 아파트인 만큼 안전관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이에 한가람LH2단지는 정기적으로 소방서와 연계하여 민관합동소방훈련 개최하고, 입주민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는 등 사고 예방 및 유사시 피해 최소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소방훈련의 경우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입주민, 단지 내 유치원, 관리직원이 모두 참여하여 에어매트 전개, 대피훈련, 소화전 및 소화기 사용교육 등 전반적인 훈련을 갖는다.

 

 

 

김포한강한가람LH2단지와 함께 하는 사람들

뒷 줄 맨 왼쪽부터 차례로 김유미 서무주임, 김하영 기전반장, 방성철 관리과장, 김닌성 기전과장, 김규호 기전기사, 강진환 기전대리, 홍예원 관리소장, 정은실 경리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