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꽃 피어나는 이야기

고객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홍보센터

02

월호

사업장 탐방

사업장탐방

세종시 으뜸아파트

  • 등록일 : 20-02-01
  • 사업장탐방
  • wzin@woorihom.com

세종시 으뜸아파트

세종범지기마을9단지

''''''''''''''''''''''''''''''''''''''''''''''''''''''''''''''''''''''''''''''''

관리소장 : 김운경 / 세대수 : 687 

 

 

  

 

우리관리는 수도권 외 지역 사업장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지사 두 곳(중부지사, 영남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본사에서 비교적 원거리에 위치한 사업장이라도 빈틈 없는 관리업무를 통해 입주민 만족도와 관리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있다.

 

이번 달 사업장탐방의 주인공인 세종범지기마을9단지 역시 중부지사 소속으로, 탁월한 관리능력을 바탕으로 세종시는 물론 충청지역 내에서도 우수관리 아파트로서 명성이 자자하다. 특히 시설관리, 공동체 활성화, 에너지 절약 등을 가릴 것 없이 공동주택 관리에 관한 전 분야에서 고루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같은 노력으로 범지기마을9단지는 2019년 세종시 우수관리단지로 선정되었고, 현재는 국토교통부 우수관리단지 평가 본선에 진출해 타 지역 우수관리단지들과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

입주민 편의를 위한

다양한 노력

 

 

범지기마을9단지는 아파트 가치 상승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통해 시설물 개선, 입주민 편의 증진을 실현하고 있다. 아래에서 주요 사례를 살펴보자.

 

 

  1    원두막 쉼터 유치
 

고사목을 제거한 자리에 주민들의 쉼터를 조성한 사례다. 세동지 지원사업을 통해 유치한 원두막 쉼터는 단지 내 모임 등을 개최하기에 손색이 없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설치비용은 세종시로부터 전액 지원 받아 관리비 절감도 실현했다.

 

 


 

 

  2    금연아파트 지정
 

지난 2018년 9월 아파트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한 사례다. 깨끗하고 건강한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추진한 이 사업을 통해 금연아파트로 다시 태어난 범지기마을9단지는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 등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했다. 금연아파트 지정에 따라 단지 내 구석구석 쾌적한 환경이 조성되어 주민들의 반응도 매우 좋다고 한다.

 

 

  3    주기적인 조경/수경시설 청소 관리
 

범지기마을9단지에는 생태연못, 수경시설, 석가산 등으로 꾸며진 주민공원이 있어 주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병꽃나무, 연산홍, 철쭉을 비롯한 다양한 식물들로 장식된 공원은 꽃피는 봄 진가를 드러내는 단지 내 명소다.

 

하지만 이처럼 아름다운 경관은 그냥 얻은 것이 아니다. 4계절 내내 아름다운 경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의 노력이 뒤따랐다. 벽천폭포 주변은 조금이라도 관리가 소홀해지면 녹조가 심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수시로 물청소를 하고 있고, 바닥분수 역시 저수조 오염을 막기 위해 주기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아파트 내 3곳에 있는 석가산은 매일 물주기(자동 분무시설), 잡초제거, 전지 등을 통해 언제나 아름다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4    커뮤니티 시설 공기청정기 설치 
 

입주민의 활용 빈도가 높은 시설 5개소(도서관, 피트니스센터, GX룸, 골프장, 독서실)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운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보다 쾌적한 환경 속에서 주민들이 커뮤니티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5    전기차 충전기 설치

한국전력과 환경부의 지원 사업으로 고정식충전장치(급속 1대, 완속 4대)를 설치한 것은 물론 이동형 충전장치 10개를 확보하여 전기차 소유자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고 환경을 보호하고 있다. 충전기가 넉넉하게 설치됨에 따라 쾌적한 충전환경이 구축되었다.



 

 

 


    ◆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아파트

 

 

범지기마을9단지는 ‘더불어 살아가는 아파트’를 만들고자 하는 일념으로 주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노인회, 부녀회, 달빛도서관 운영위원회, 세종시절전소 위원회 등 다양한 자생단체 회원들이 힘을 모아 활동하며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어 나가고 있는 것이다.


먼저 이 아파트는 세종시 마을공동체 육성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아빠와 꽃밭 가꾸기’, ‘달빛 나눔장터’ 등의 활동을 개최했다. ‘아빠와 꽃밭 가꾸기’ 행사는 아파트 주출입 통로에 대형화분을 설치하여 아빠와 자녀들이 함께 꽃밭을 가꿀 수 있도록 했고, ‘달빛 나눔장터’는 벼룩시장은 물론 먹거리 장터 운영, 각종 체험 부스 운영 등으로 입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바 있다.

 

 

아빠와 꽃밭가꾸기 행사에 참여한 입주민 가족이 화분에 꽃을 심고 있는 모습 


이와 함께 세종시 농업기술센터 주관 ‘찾아가는 반려식물 교육’을 유치하여 호평을 받았다. 특히 참여자들이 직접 집에 있는 화분을 가지고 나와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실용적이고 유용한 교육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매년 개최되는 주민화합축제는 입주민이 한 자리에 모여 화합하는 행사로 해를 거듭할 수록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아울러 다양한 문화강좌도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주민 카페에서는 뜨개질, 캘리그라피, 요요 강습 등을, GX룸에서는 요가 강좌를 운영하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운영위원 14명의 자원봉사로 운영되는 달빛도서관은 범지기마을9단지 공동체 활성화의 중심이 되고 있다.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마다 영화 상영회를 여는 것은 물론 월 1회 추천도서 소개, 출석왕 선발, 등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1365와 연계하여 어린이 사서 자원봉사활동도 활발하며, ▲그림책 놀이 ▲한국사 ▲보드게임 ▲비누만들기 강좌 등 알찬 문화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달빛도서관 전경 

 

 

 

 

    ◆

세종시 절전소 운영



세종시 절전소 사업은 세종시 내에서 가장 많은 에너지를 절감한 아파트를 선정하여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사업으로, 에너지 절약, 절전교육 실시여부, 탄소포인트제 가입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우수 사업장을 선정한다. 현재 세종시 아파트 14개 단지가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어린이 절전체험(좌), 소등행사(우) 


범지기마을9단지는 지난 한 해 동안 총 전기사용량 171,036kWh(33,644000원)을 절감하여 1500만원의 인센티브를 수령했다. 이는 세종시 절전소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아파트 중 가장 높은 절감실적을 기록한 것이다. 금번에 수령한 인센티브는 단지 내 지하주차장 LED 조명 교체에 사용됐다. 고효율 조명 설치에 따라 이 아파트의 에너지 절감효과는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

범지기마을9단지와

함께 하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