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꽃 피어나는 이야기

고객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홍보센터

09

월호

사업장 탐방

사업장탐방

우리관리가 인정한 관리비절감 최우수단지

  • 등록일 : 20-09-01
  • 사업장탐방
  • wzin@woorihom.com

우리관리가 인정한 관리비절감 최우수단지

평촌삼성래미안

''''''''''''''''''''''''''''''''''''''''''''''''''''''''''''''''''''''''''''''''

관리소장 : 송용민 / 세대수 : 605

 



 

9월 사업장탐방의 주인공은 2020년 ‘제11회 관리비절감 및 서비스개선 사례 경진대회’ 대상에 빛나는 평촌삼성래미안이 선정되었다.


관리비절감 및 서비스개선 사례 경진대회는 우리관리 소속 관리소장들이 직접 관리비 절감, 주민 공동체 활성화, 고객감동 서비스 사례 등 다양한 분야의 모범 사례를 발표하며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장이다. 지난 2010년 첫 대회가 개최된 이후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했다.

 

지난 7월 28일 평촌삼성래미안 관리사무소 앞에서 열린 '관리비절감 및 서비스개선 사례 경진대회 현판식'의 모습. 


특히 11회 대회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개최되었다. 이에 송용민 소장은 온라인 대회 전환 후 첫 대상 수상의 주인공이 되었다.


총 6개동 605세대 규모의 평촌삼성래미안은 송 소장을 비롯한 12인의 직원이 한 마음 한 뜻으로 관리업무에 매진하고 있다. 우리관리는 지난 2001년 평촌삼성래미안 관리업무를 맡았고 현재까지 19년 이상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관리사무소 내 깔끔하게 비치된 각종 매뉴얼들의 모습. 

 

송 소장dms 부임 이후 단지 내 다양한 종의 꽃을 심으며 사계절 내내 꽃이 피는 아파트를 만들고자 노력했다. 맥문동, 백일홍 등이 화단에 자리 잡아 입주민들에게 즐거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

평촌삼성래미안은 안양시? 의왕시?


평촌삼성래미안은 대부분의 아파트와는 다른 특이한 점이 있다. 전체 6개동 가운데 5개동은 안양시, 1개동은 의왕시에 속해 한 단지가 두 개의 지자체에 걸쳐 있는 특이한 구조를 갖고 있다.


이 때문에 평촌삼성래미안의 관리업무는 일반적인 아파트와 차이가 있다.


먼저 전기 및 소방안전관리자를 별도로 선임해야 한다. 어린이 놀이터 안전관리자 역시 마찬가지다. 즉, 다른 단지의 두 배의 인원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따라 관리직원 선발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물론 관리비까지 일부 증가가 불가피 해 불편한 점이 따르기도 한다.

또한 음식물 처리 단가도 다르며, 안양시와 의왕시 두 지자체의 감독을 받기 때문에 신경써야 할 점도 두 배로 많다고 한다. 

    ◆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한가득!

평촌삼성래미안의 승강기 교체공사


앞서 설명했듯 평촌삼성래미안은 온라인으로 개최된 제11회 관리비절감 및 서비스개선 사례 경진대회에서 영예의 대상을 안았다.


송용민 소장은 ‘스토리가 있는 승강기 교체공사로 관리비 절감’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많은 공감을 이끌어내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송 소장에 따르면 단지 노후 승강기 교체공사를 위해 2019년 안양시 공동주택 승강기 교체 지원사업에 지원하여 선정되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공유하고자 대회에 참가하기로 마음 먹었다고 한다.


평촌삼성래미안은 승강기 총 16대 중 고질적인 고장을 안고 있는 3대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사용연수 18.3년 만에 교체공사를 추진하게 되었다. 그러나 정석보다 이른 시기에 공사를 단행한다는 것이 지자체 지원금 수혜의 걸림돌이 되었고 2018년에 이미 안양시로부터 다른 공사를 위한 지원금을 받은 이력이 있어 2019년 지원금 평가시 10점을 감점 당한 채 평가에 임해야 하는 어려움에도 직면했다.


이에 관리사무소는 '맨 땅에 헤딩'보다는 지원금 수령을 위해 지원금 평가항목 중 가점 획득이 가능한 항목에서 추가 점수를 획득하여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전략을 짰다.


평촌삼성래미안의 필승 전략은 다음과 같다.


1. 입대의 구성원 윤리 및 운영교육 점수 만점 획득
지원금 평가에서 단지 규약정원 7명 중 50% 이상 교육 참석시 가점 10점을 부여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동대표, 선관위원, 관리소장 등 13명이 교육 수강을 완료하여 추가 점수를 받았다.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의 온라인교육을 활용했다고 한다.


2. 고장기록 꼼꼼히 관리하여 제출
신청단지 중 고장 횟수를 상대평가하여 상위 25%에 해당할 경우 가점 20점을 부여한다는 점도 적극 활용했다. 이에 관리사무소는 최근 2년간 승강기 고장이력을 월별, 승강기 별로 분석하여 고장발생 보고서를 제출했다.


3.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기 설치여부도 지원금 평가에서 가점 대상이었다. 이에 관리사무소는 환경부 전기차 충전시설 무상설치 프로그램을 통해 발빠르게 단지 내 전기차 충전시스템을 구축했다. 전기차를 보유한 입주민들은 단지 내 충전시설이 생긴 덕분환호했고 지원금 평가에서 가점 10점을 획득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4. 주민 공감대 형성

승강기 교체에 대한 주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청원을 실시하여 지원사업 당첨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이를 통해 주민 77%의 동의를 얻어 공감을 이끌어냈다.

이 같은 과정을 통해 평촌삼성래미안은 2019년 안양시 노후 승강기 교체공사 지원단지 8곳 중 하나로 선정되어 2억6000만원의 지원금을 수령, 승강기 교체공사를 무사히 끝마칠 수 있었다.


송용민 소장은 “우리 아파트의 승강기 교체공사 과정을 주변 소장님들에게 에피소드로 전해 주고자 주절주절 정리해 놓았는데 마침 ‘관리비절감 및 서비스개선 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우리관리 모든 소장님들과 공유하게 될 기회를 가지게 되었고 또 과분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관리사무소장을 하면서 이루고 싶었던 버킷리스트의 하나를 달성한 기쁨도 컸지만 ‘우리 단지는 뭐 발표할 게 있어야지?’ 하고 망설이는 많은 단지의 소장님들에게 용기를 드릴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양한 음식의 뷔페식도 있지만 담백한 설렁탕 한 그릇만 잘 말아도 노포 식당이 될 수 있다는 하나의 가능성을 보여드린 것 같아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