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2신도시 3개 단지
여름방학 과학캠프 개최

동탄금강펜테리움센트럴파크4차아파트에서 동탄2신도시 아파트 3곳의 공동주관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여름방학 과학캠프가 열렸다. [사진=관리사무소]
동탄금강펜테리움센트럴파크4차아파트에서 동탄2신도시 아파트 3곳의 공동주관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여름방학 과학캠프가 열렸다. [사진=관리사무]

[아파트관리신문=서지영 기자]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 아파트들이 연대해 어린이들의 보람찬 여름방학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동탄우리봉사단이 주최자로 기획하고 동탄금강펜테리움센트럴파크4차, 호반베르디움센트럴포레, 동탄더레이크팰리스 3개 단지가 공동주관한 ‘동탄2신도시 고운별 과학 체험 캠프’가 지난달 29일부터 8일까지 동탄4차 입주민 카페에서 개최됐다.

총 6차시로 민족사관고등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고운별’ 과학연구팀이 전 과정 강의를 맡으며 맞춤형 멘토링과 교육 봉사를 제공했다. 어린이들이 단순히 실험을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의 원리를 직접 경험하고 민족사관고 선배들과 함께 하며 앞으로 진로를 어떻게 꿈꾸고 도전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됐다.

첫날 입학식에서는 ‘동탄2신도시에서 과학이란?’을 주제로 캠프의 문을 열었고 이어진 ‘내진 설계 실험’에서는 에어캡과 고무줄로 충격량·구조설계를 직접 경험했다. 2일차 ‘열전도 비교’ 시간에는 얼음을 활용해 열의 이동·단열·도체/부도체 개념을 체득하고 3일차 ‘만화경 만들기’에서는 빛의 성질·반사·대칭의 신비를 탐구했다.

4일차의 ‘물로켓 발사’는 작용·반작용·추진력의 과학을 생생히 보여줬으며 5일차 ‘자석 자동차’ 실험에서는 자기력·추진력·자석극을 이용해 스스로 움직이는 차량을 완성했다. 마지막 6일차 ‘자극과 반응’ 수업에서는 미모사 실험을 통해 생명과학·자극 반응의 원리를 배웠다.

참가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동탄2신도시만의 특별한 교육 경험”이라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이번 행사는 동탄2신도시 3개 단지가 공동주관해 아파트 단지 간 협력의 모범 모델로 주목받았다.

졸업식에 참석한 김용섭 우리관리 본부장은 “이번 공동주관 모델이 너무 좋아 다른 사업장들에도 벤치마킹해 아이들의 꿈을 응원하는 관리 문화를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

김기현 금강4차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은 “이번 과학캠프는 단순한 교육 프로그램이 아니라 아파트가 직접 지역 교육 발전에 참여하고 지원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의미 있는 시도였다”며 “동탄2신도시가 아이들에게 꿈과 미래를 심어주는 교육 친화 도시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이런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박종수 목동중학교 교장은 “과학을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글로 작성하고 표현하며 설명할 수 있는 학습 태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고 이종권 전 화성시 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은 “시대 변화와 지역 특성에 맞는 봉사가 활성화의 열쇠”라며 이번 프로그램의 의의를 높이 평가했다.

출처 : 아파트관리신문(http://www.aptn.co.kr)

동탄금강펜테리움센트럴파크4차아파트에서 동탄2신도시 아파트 3곳의 공동주관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여름방학 과학캠프가 열렸다. [사진=관리사무소]
동탄금강펜테리움센트럴파크4차아파트에서 동탄2신도시 아파트 3곳의 공동주관으로 어린이들을 위한 여름방학 과학캠프가 열렸다. [사진=관리사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