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꽃 피어나는 이야기

고객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홍보센터

07

월호

우리관리웹진 W-zin

특집기획 ④

최우수상 | 동료들의 아이디어 많이 배워갑니다

  • 등록일 : 18-07-05
  • wzin@woorihom.com

 

 

 

 

부임한 후 1년 반 동안 입주민의 민원을 처리하고자, 좀 더 가치 있는 아파트를 만들고자 전념하였고, 그 자료를 정리해보니 ‘관리비 절감과 서비스 개선사례 책자’가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아파트가 공용부분 관리를 기준으로 관리직원을 조직합니다. 따라서 대규모 단지로 세대 민원이 많을 경우에는 직원들이 바쁠 수 밖에 없고 이런 대회에 참가가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우리 아파트가 3,226세대로, 대규모 단지였기에 대회에서 실제 내용보다 후한 점수를 받았으리라 생각합니다.

특별한 수상소감은 아니지만 수상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관리사무소장은 공동주택을 관리하는 살림꾼입니다.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적은 비용으로 실속 있는 공사를 추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하며, 대부분의 소장님들이 이와 뜻을 같이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관리비 절감과 서비스 개선’을 주제로 한 행사를 성대하게 열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소장님, 훌륭한 살림꾼이 되십시오”라는 메시지를 상기시키려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둘째, 경진대회를 거치면서 많은 것들, 특히 동료 소장님들의 다양하고 전문적인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관리비 절감은 저렇게 하면 되겠고, 서비스 개선과 공동체 활성화는 이런 방법이면 좋겠구나 등등 말입니다.


저의 경우로는 대회 최우수상 수상이 ‘관리비 절감 등을 잘 해서’라기 보다는 발표와 경청을 통해 관리비 절감 등 관리방법과 열정을 배우는 기회였습니다.



강동롯데캐슬퍼스트는 LED교체로 6300여만원, 승강기 회생제동장치 설치에 따라 1800여만원, 전기계약 방식 검토로 계약방식 변경(종합계약 → 단일계약)에 따른 전기료 절감 5400여만원 등의 전기료를 각각 절감했다. 이 외에도 단지 내 주요 시설물에 대한 보수를 외주 없이 자체적으로 실시해 관리비를 줄였다.


시설물 자체 보수·공사


먼저 지난 2016년 6월부터 점진적으로 지하주차장 조명 32W 2000개를 18W로, 60W 필로티 조명 200개를 15W로 교체했다. 그 결과 지난 4월까지 누적 절감액 6300여만원을 달성했다.


또한 지난해 9월에는 엘리베이터 62대에 회생제동장치를 설치해 에너지를 절감했다. 균형추를 이용해 공회전시 발생하는 전기를 회생시키는 방법으로 1일 대당 10~20kW의 전기를 절감했고, 연간 절감액은 1800만원 이상에 달한다.


전기차 급속 충전기 설치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를 고려하여 전기차를 구입하려는 입주민들의 민원해소를 위해 급속 4대, 완속 5대, EV(Electric vehicle) 케이블 용 134대의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했다. 환경부의 지원을 받아 설치한 것이기 때문에 아파트의 비용 부담 없이 입주민 편익을 증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