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 꽃 피어나는 이야기

고객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갑니다

홍보센터

04

월호

우리 스토리

2016년 4월 VOL.72

대한민국 제일의 안전아파트를 꿈꾸다

  • 등록일 : 16-04-01
  • 사업장탐방
  • wzin@woorihom.com

남양주진접금강펜테리움

 

관리소장 : 윤옥경

최초계약일 : 2010-11-01
세대수 : 790

주소 : 경기 남양주시 진접읍 해밀예당3로 68

 

 

아파트는 국민의 절대 다수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의 가장 편리하고 보편적인 주거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수 많은 주민들이 함께 거주하는 만큼 대형 재난 발생 시 인명과 재산에 큰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함께 존재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때문에 아파트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첫 째도 안전, 둘 째도 안전이라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따스한 햇살과 바람이 본격적인 봄이 왔음을 알리던 지난 3월 17일. 4월 사업장탐방의 주인공 남양주 진접금강펜테리움 가족들을 만나기 위해 취재에 나섰다. 남양주진접금강펜테리움은 지난해 11월 남양주시에서 개최한 ‘세이프티 아파트 공모전’에서 최우수아파트로 선정되며 안전한 아파트로 인정받은 자랑스러운 사업장이다.


그럼 지금부터 안전한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진접금강펜테리움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미리미리 대비하는 '세이프티 아파트'


남양주시는 지난해 하반기 관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세이프티 아파트 공모전’을 진행했다. 남양주시에 따르면 이 공모전은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로 인한 재산 및 인명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입주민 스스로가 참여하여 공동주택 안전관리에 기여한 단지를 선정하고자 마련된 것이다. 진접금강펜테 리움은 이 공모전에서 당당히 최우수단지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공모전에 맞춰 기획된 내용들이 아닌 평소 실행하고 있던 사례들을 바탕으로 우수단지로 선정되어 더욱 의미가 깊었다.


그렇다면 진접금강펜테리움은 안전한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을까?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안전관리 홍보

진접금강펜테리움은 단지 곳곳에 다양한 시각자료를 부착함으로써 안전관리 홍보에 주력하고 있다. 승강기 등 게시판에는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게시물(공용부위 물건적재 금지, 가스보일러 안전사용법, 차량털이 예방법 외 다수)을 부착해 주민들이 쉽게 안전에 대한 정보를 접할 수 있도 록 했다. 또한 불조심, 소방자체점검의 날에 관한 현수막을 내걸고 직접 제작한 안전스티커를 세 대에 배포하기도 했다.


특히 입주자대표회의와 학습등대위원(입주민들로 구성된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안전관리 자체교 육을 진행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사진>차례대로 단지 내 안전게시물, 단지 내 점검의 날 홍보 현수막 설치, 안전관리 교육

 

2. 민관합동 가상소방훈련

진접금강펜테리움은 화재 발생시 대응능력을 높이고자 지난해 4월 진접소방서와 연계를 통해 민 관합동소방훈련을 진행했다. 주목할 점은 이 소방훈련이 단지 측의 요청으로 성사됐다는 점이다.

 

특히 관리주체와 입대의는 훈련에 필요한 시나리오를 단지 실정에 맞도록 직접 작성하는 열의를 보였다. 시나리오에는 ▲훈련 안내방송 실시 ▲화재발견 및 119 신고 ▲화재신고접수 및 화재전 파 ▲화재대피방송 ▲대피유도반 임무 ▲가스차단 ▲소화반 임무 등이 자세히 담겼다.

 

<사진>소방훈련

 

3. 안전위협시설물 정비도 사전에!

아파트 내에는 곳곳에 안전을 위협하는 요인이 존재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점을 얼마나 빠르게 찾아내 안전하게 조치하는지 또한 관리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잣대가 될 수 있다. 진접금 강테리움은 안전한 아파트를 만들고자 단지 내 안전 위험요인을 발 빠르게 찾아내 적절한 조치 를 취하고 있다. 사진을 통해 주요사례를 확인해보자.

 

 

<사진>차례로 놀이터 보수, 지하주차장 환기탑 안전그물망 설치, 지하주차장 내 과속방지턱 자체 설치

 

 

세이프티 아파트 공모전 최우수단지 선정은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평소에 예방활동을 잘 해왔기 때문에 이룬 성과라고 생각해요.

아파트 관리에 있어서 모든 분야가 전부 중요하겠지만

특히 안전은 정말 신경 써야 한다 고 생각합니다.


화재의 경우 수많은 인 명과 재산피해가 함께 따르기 때문에

평소 직원교육은 물론 입주민 홍보를 통해 안전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윤옥경 소장 -

 

​<사진>윤옥경 관리소장(왼), 정택조 대표회장(오)

 

◆◆◆

 

남양주 제일의 진접금강펜테리움 경로당

 

진접금강펜테리움 경로당은 남양주 관내 500여개 경로당 중 최고로 꼽히는 곳이다.


취재 중 경로회원들의 손에 이끌려 들어간 진접금강펜테리움 경로당 내에서는 조금 이색적인 풍경이 펼쳐지고 있었다. 일어선채로 열심히 손을 휘저으며 TV를 응시하고 있는 어르신들이 눈에 띄었던 것이다. 어르신들은 무엇을 하고 계신걸까? 가까이 다가가 살펴보니 다름아닌 비디오 게임을 즐기고 계셨다. 그냥 게임도 아니고 온 몸을 쓰는 닌텐도 위(Wii)를 말이다. 이처럼 경로당에 오시는 어르신들은 게임을 통해 운동하고 스트레스도 풀고 계신다고 한다.

 

 

 

또한 어르신들은 한 달에 한 번씩 아파트 주변을 돌며 환경정화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함께 텃밭을 가꿔 식자재를 조달하며 정기적으로 실버댄스/노래교실에서 춤과 노래를 배우면서 건강한 노후를 보내고 있다.


강시일 경로회장은“ 경로회원들이 화목하고 즐겁게 운영되다 보니 이웃 단지에 계신 분들도 종종 찾아 오고 계세요. 특히 우리 경로당이 남양주시에서 인증한 우수 경로당으로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는 만큼 투명하고 공정하게 운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지요.”라며 경로당을 소개했다.

 

◆◆◆

 

우리 아파트가 바로 문화강좌 배움터



 

진접금강펜테리움의 또 다른 자랑거리는 ‘학습 등대’활동이다. 학습등대는 입주민 대상 문화강좌를 운영하는 남양주시의 사업이지만 진접금강펜테리움은 입주민들로 구성된 학습등대위원 10인의 노력으로 사업을 단지에 정착시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사업개시 당시 3개 강좌로 운영되던 학습등대는 그 동안 왕성한 활동을 이어오며 강좌수를 5개까지 불렸다. 그리고 지난해에는 남양주시로부터 ‘최우수 학습등대 아파트’로 인정 받기도 했다.


학습등대는 현재 노래교실/필라테스/요가 및 건강댄스(태보)/과학실험/창의 보드게임 등 5개 강좌가 운영되고 있다. 남양주시에서 전문 강사진을 파견해 교육을 진행하고 학습등대위원은 교육 운영 및 홍보활동을 전개하는 방식이다. 학습등대 강좌를 듣기 위해서는 수 개월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기가 높고 출석률 역시 매우 높다는 후문이다.

 

◆◆◆

 

취재를 마무리 할 즈음 정택조 대표회장은 기자 에게 다음과 같이 앞으로의 각오를 전했다.


“우리 아파트는 대표회의 구성이 늦어져 초반에는 원활하게 운영되지 못했어요. 하지만 투명한 관리를 모토로 항상 주민들과 소통하며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최근 언론에서 아파트비리 관련 사건들이 자주 나오고 있는데 소수의 사례를 전체가 그런 것처럼 보도될 때는 많이 속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항상 열린 행정을 하자! 결과는 주민들이 평가할 것이다’라는 생각을 갖고 앞만 보며 달리려 합니다. 앞으로도 진접금강펜테리움의 활약을 기대해주십시오.”

 

남양주진접금강펜테리움과 함께하는 사람들

 

뒷줄 맨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장윤정 학습등대 위원장, 이윤정 학습등대 위원, 김동준 기술주임 오석주 기술주임, 정택조 대표회장,

강시일 경로회장, 전금배 기술이사, 윤옥경 관리소장, 이영숙 경리대리, 이기봉 기전과장